2022년 임인년 새해의 시작과 함께 회원권시장은 강세장으로 출발하고 있다. 작년 11월경에 시행한 위드코로나로 해외 골프여행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져 회원권시장의 시세가 일부 조정받는 듯 했으나, 12월초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악재가 대두되면서 해외골프의 불투명성이 장기화되었고 회원권시세는 재차 상승하며 현재는 전방위적으로 매물 품귀현상을 겪고 있다. 작년 연말부터 현재까지 최고가 매입이라고 생각하며 다소 부담을 안고 골프회원권을 구입한 골퍼들은 안도의 한숨을 보이며 상승장을 즐기고 봄시즌을 여유있게 기다리는 반면, 갑작스런 반등으로 저점 타이밍을 잡던 관망매수세는 다소 불안감을 표현하며 시장을 유의주시하고 있으나 더딘 매물출현과 높은호가로 인해 봄시즌 라운딩에 초조해진 상황이다. 현시점에서 현재의 분위기를 판단해볼 때 최소 시즌전인 2월말이나 최대 상반기까지는 큰 조정없이 강세자이 이어질 것으로 예측되어진다. 코로나 19와 함께한 최근 2년 사이 회원권시장의 시세는 꾸준히 반등하였고, 시간이 지날수록 골프 회원권의 가치는 공급부족으로 인하여 더 높아질 것으로 내다보기 때문에 희망 회원권 구매를 고민하고 있는 골퍼들이라면 새해의 시작과 함께 빠른 결단을 내려보는 것이 현명하다고 여겨진다.

 

올해 회원권을 구입하려는 골퍼들이 체크해야 할 3가지 포인트, 부킹/ 접근성/ 현금자산에 유리한 골프장을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1. 코로나19이후 회원권 구입에서 1순위는 당연 부킹률이다. 부킹이 제대로 이루어지는지 체크하는 것이 회원권 구입의 제1원칙이다. 특히나 골프장 회원혜택에서 명시한 부킹 횟수가 정확히 준수되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할 것이다.

회원수가 적은 초, 고가대 회원권인 남부CC, 이스트밸리CC, 남촌CC, 가평베네스트CC, 비젼힐스CC, 레이크사이드CC, 화산CC, 신원CC 등의 회원권들은 말할 필요 없이 부킹에 대해서는 스트레스 받을 필요 없는 황제 회원권이면서 코스 상태, 서비스 측면에서도 최고의 골프장들이기는 하지만 코로나19이후 회원권 가격이 급등하면서 10~20억 사이로 거래가 되기 때문에 개인 골퍼들에게는 부담스러운 회원권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지금까지도 법인들의 꾸준한 매수문의로 매물이 품귀 현상을 보이는 회원권들이다.

골퍼들은 금액대비 가성비 좋은 회원권 예약, 가령 주말 부킹 월2, 주중 2~3회 정도 예약이 가능한 회원권들의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경기 북부에는 서원밸리CC, 김포CC등을 꼽을수 있고 경기 남부에는 금강CC, 자유CC, 안성베네스트CC, 블루헤런CC, 블루원용인CC가 안정적인 부킹성을 보이며 시세상승중이다. 충청권에서는 우정힐스CC, 천룡CC가 회원의 부킹만족도가 높다는 소문과 함께 개인,법인 할것없이 매수주문이 이어지며 강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고 제주권에는 핀크스CC, 엘리시안 제주CC, 블랙스톤제주CC가 세컨회원권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강원권에는 라데나CC, 오크밸리CC가 만족도가 높은편으로 완만한 시세 상승을 이어가고 있다. 부킹률을 가장 염두해 둔다면 위에 명시한 회원권들 위주로 고려하여 구입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2. 최근 골프에 관심을 보이며 증가한 MZ세대들, 회원권 구입을 하는 골퍼들에게 부킹만큼이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접근성이다. 보통 골프장까지 이동시간이 1시간 전후가 가장 좋다고 골퍼들은 말하고 있고, 이러한 접근성은 코로나19이전 골프 회원권 구입에 있어서 부킹보다 더 중요시되었다. 2022년 하반기 개통 예정인 포천-세종간 고속도로중 포천-안성구간에 위치한 안성베네스트,천룡,안성,진천에머슨CC등이 서울을 중심으로 근접성이 확보되면서 최근 인기를 끌고 있어 주목해볼만한 클럽들이다.

 

#3. 부킹, 접근성 2가지도 매우 중요하지만 그에 앞서 나의 현금자산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코로나19이후 최고 호황을 누리고 있는 회원권시장에서 법인은 골프 회원권을 구입함에 뚜렷한 목적이 있지만, 개인 골퍼들은 보통 건강관리나 사적 모임 등으로 회원권을 구입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회원권 금액에 자칫 민감할 수 있다. 따라서 부킹은 조금 어려워도 금액적인 측면에서 만족할 수 있는 저가대 회원권들을 선호하는 골퍼들도 많다. 지인들끼리 서로 회원권을 구입하여 모임, 동호회로 이용하는 골퍼들도 증가하는 추세 속에서 저가대 회원권 중에 경기 북부에 한림광릉CC, 인천국제CC, 서서울CC 경기 남부에는 골드CC, 리베라CC, 솔모로CC, 안성CC, 여주CC, 한성CC, 코리아CC, 태광CC, 한원CC 등이 있고 충청권에는 세종에머슨CC, 그랜드CC, 유성CC, 도고CC 정도를 추천하고자 한다.

 

코로나19의 종식을 위해 백신과 약물 개발 등 의학적이고 사회적인 측면에서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지만 2022년 역시 쉽게 종식을 논하기는 어려워보인다. 골프장 시장에 내, 외적으로 특별한 돌발 악재가 없는 한 회원권 시세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회원권 구입은 각자의 판단이 중요하지만 현재가 고점이라 판단하여 쉽사리 매수결정을 못하고 있는 골퍼라면 가격보다는 이용가치에 중점을 두고 매매 판단을 결정한다면 현재의 가치가 결코 고점이라는 인식은 쉽게 벗어날 수 있을거라 판단되어진다.






-마스터회원권 골프사업부 과장 박승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