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회원권 시장은 다가온 시즌철과 함께 전월 보다는 거래량이 증가한 상황이고, 올라온 거래량으로 인하여 시세상승 효과까지 보고 있다. 전년에 행해진 상승하는 물가를 잡기위한 금리인상도 막바지에 다다랐다라는 말들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2.2일에 발표했던 미국 연준의 0.25%의 속도조절 금리인상과 함께 파월 의장의 디스인플레이션의 발언으로 인하여, 조만간 금리 인상을 멈출것이라는 시장 기대에 부응하는 메시지를 보냄과 동시에 주식시장과, 가상화폐등의 투자처 또한 일제히 상승하였다. 회원권 시장의 반등또한 시즌철을 대비하기 위한 수요와 더불어 이런 경기회복의 희망적인 뉴스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반대의견도 분분한 상황이다. 디스인플레이션이라는 발언은 물가가 낮아지고 있다는 말일뿐, 금리인하가 된다는 말이 아니기 때문이다. 실제로 파월 의장은 올해안에 금리 인하는 없다고 발언 했으며, 지난 2.14일에 발표된 미국 1월 소비자물가지수도 전년동월보다 6.4%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환율또한 직전의 FOMC일정 때의 1220원에서 현재 1299원까지 79원이나 오르며 마감했다. 물가가 예상보다 높게 나오면서 연준FOMC의 금리인상 중단 시나리오가 스톱되고, 다시금 긴축 기조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물가가 예상보다 빠르게 떨어지지 않으면서 오랫동안 더 높은 금리를 유지할 가능성도 커진 상황이며, 내달 열리는 FOMC회의에서 또 한번의 빅스텝 인상 가능성을 제기하는 발언들도 나오고 있다. 그렇기에 회원권 시장또한 저점 구간을 지나쳐 다시 상승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보는 이들이 많은 것이다.

이렇듯, 여러 악재를 품고 있는 경기 상황이기 때문에 시장에 대한 비관론적인 이들이 적지 않고, 그들의 주장또한 신빙성이 충분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현재의 회원권 시장은 나름대로 순항을 하고 있다.

이러한 것을 볼때면 역시나 기타 자산시장과 회원권시장의 연관성이 매우 깊다고는 볼 수 없다고 볼 수 있다. 골프는 단순 운동을 뛰어넘어 비즈니스의 수완으로 각광 받고 있는 종목이다. 그리고 이제는 자본 투자처의 이미지에서도 어느정도 탈피하고 있으며, 실 이용목적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올해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 도입으로 인하여 대중제 골프장의 회원혜택 상품 발행에 대한 것들이 제한되면서 오히려 정식 회원제골프장의 관심도 늘어난 상황이라 볼 수 있다.

시즌철에 다다른 지금도 분명 부킹에 대한 갈증을 해소하기 위하여 회원권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골퍼들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기에 당분간은 시세 강세에 대한 흐름을 전망하고 있지만, 우리는 작년부터 현재까지 너무나 큰 유동성을 겪어 보았기에 단언 하기에는 힘든 시국임을 분명히 말하고 싶다.

 

 

현재 초고가권대 골프장들은 가장 큰 시세변동성을 나타내고 있다. 작년 연말에 최저점을 기록하고 난 뒤에는 대부분의 초고가권 골프장들은 매물부족현상을 보이며, 전년도 전고점에 거의 근접한 호가까지 올라가 있는 상황이다. 초고가권대 골프장들은 대부분 수도권 인근에 자리잡고 있으며, 부킹에 대한 걱정이 상대적으로 다른 종목에 비해 매우 덜 하고, 실제 라운딩의 계절에 가까워진 만큼 법인들의 수요가 매우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다른 종목에서도 수도권에 인근에 자리잡고 있는 골프장들은 대부분 강세라고 볼 수 있다. 그중 오래전부터 명목을 이어오는 뉴서울cc의 강세가 뚜렷한 상황인데, 넓은 골프장의 규모와, 좋은 관리 상태, 남녀와 개인.법인 구분없이 입회가 가능한 자유도가 회원혜택을 상쇄시킬 만한 매력으로 골퍼들에게 어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많은 자산가들과, 법인들이 위치한 분당 옆에 자리잡고 있는것도 상당한 수혜라고 볼 수 있다. 그 밖에 여주에 있는 자유cc2026년까지 현재의 18홀에서 9홀 증설을 하여 27홀로 운영할 계획을 밝히면서 시세 상승 효과를 보고 있다. 이렇게 큰폭으로 시세 상승 기류에 있는 골프장들 외에도 대다수의 다른 종목들도 상승효과를 보고 있지만, 저가 종목에서는 2월 중순을 기점으로 시세가 정체되어 있으며, 고점 매도호가 물건들이 누적되고 있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현재 시국은, 길게는 사흘, 짧게는 하루 간격으로도 시세가 급변화 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씀 드릴 수 있기에, 회원권에 대한 계획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시세를 실시간으로 체크 하는 것을 추천 드리고 싶다. 중요한점은 회원권의 실시간 시세는 인터넷이나 신문등 각종 매체에서 접하는 수치와는 크게 다를 수 있으며, 보다 정확한 시세를 확인 하시려면 공신력 높은 회원권거래소와의 상담을 통하여 확인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린다.





                                                                                     

            

                                                                                     -마스터회원권 골프사업부 과장 이준하-